선연습을 충분히 한 후, 스커트 디자인을 연습한다. 우선 스커트의 길이별 실루엣 연습으로 비례(proportion)을 익힌 후, 디테일을 추가시켜 연습한다. 스커트는 제작의뢰 시, 허리선의 위치(일자허리, 반골반, 골반)와 옷길이를 결정, 다른 디자인과의 상대적 치수를 고려하여 비례에 맞는 그림을 그려야 한다. 일반적으로 디자이너가 견본을 의뢰할 때는 옷길이만을 지시, 나머지 치수는 모델리스트의 그림을 읽는 감각에 맡긴다. 다만, 생산의뢰서를 작성할 때는 옷길이, 엉덩이둘레, 밑단둘레 및 기타 세밀한 부분의 치수를 기입한다. 스커트는 여성복의 기본 품목으로서, 품목약어로 SK를 사용한다.
순서 order
1 : 허리선 결정
2~3 : 양면선이 중심선에서 같은 거리에 위치하도록 주의.
4 : 밑단선(hemline)이 직선 혹은 직선에서 아래 / 위에 놓이도록 (플레이어의 경우)
5~6 : 허리밴드, 다트, 중심선, 플라이(fly), 주머니, 디자인 선 등 내부선을 그려넣어 완성
기본 basic
1. 허리선 waistline : 직선으로 그려준다. 골반의 경우, 약간 오목하게 그린다.
2. 밑단선 hem line은 직선으로
3. 콘실지퍼 conceal zipper + 걸고리 hook & eye : 지퍼의 위치와 길이를 표시한다.
※ 콘실지퍼와 걸고리의 용어설명은 앞의 포스팅에 설명되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4. 다트 dart : 주름 pleats과 구분하기 위해 끝을 살짝 올려준다.
5. 겹트임 : 트임의 방향과 트임길이를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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